본문 바로가기
필리핀 일상 Daily Philippines

필리핀::마닐라::여행::치안

by Larajean 2016. 3. 8.

안녕하세요~~

필리핀의 사는이로써 필리핀에 대해 대략적인 치안 정보를 한번 공유해드리죠.

제말이 다맞는 건 아니구요. 제가 살아보기에 이랬더라~~했던 것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당~~


일단 필리핀은 아시다시피 총기소지 가능 국가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총기사고가 많이 일어나는데요, 한국인도, 여행객도 타겟이 되지 않으라는 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몸도 지키고 재밌게 놀수도있는 팁을 드리지요~~!!ㅎㅎㅎ



1. 개인소지품은 항상 조심합시다.

하하하하.. 제가 이 주제에 대해 말하려면 과장 보태서 밤새도 말할 수 있습니다. 

일단 필리핀은 우리나라보다 가난한 나라에요. 먹을것이 없어서 굶고 훔치는것은 비일비재합니다.

그런 환경에 계속 놓여있던 사람이 있다는 그사람의 절도 스킬은 아주 숙달되어 있겠죠?

잘놀고 뒤돌아보면 폰없고 지갑없고.. 이곳에서 자주 있는 일입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핸드폰이나 지갑 같은 귀중품은 일단 가방의 깊숙한 곳에 넣을것을 추천드리며 

가방 앞주머니의 넣으시는 건 절대 안됩니다. 절대

그리고 가방은 항상 몸의 앞쪽으로 해놓으세요.

백팩이라면 앞으로 메시고요 크로스백이라면 등뒤로 해놓지 마시고 배쪽으로 해놓으시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왜이렇게 유별스럽게 까지 하나 싶으시겠지만 실제로 절도사건은 주변에서 쉽게 일어나는 일이구요

저같은 경우는 이제 세는것을 포기한 상태입니다. 항상 주의에 주의!

 

2. 개인활동은 피합시다

일단 필리핀에 오시면 개인활동을 특히 해진후에 많이 하시는것은 비추입니다.

도시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은 저녁만 되도 위험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 친구는 대낮에도 길거리에서 강도가 칼을 들이대는 바람에 폰과 지갑을 뺏겼습니다. 

최대한 무리지어 다니시길 바래요. 곤경에 처해도 함께 처하는게...낫지 않을까요?ㅋㅋㅋㅋㅋ

아니 이것보단 사람이 여러명이면 단순 절도나 혹은 해코지 당할일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최대한 개인활동은 자제해주세요~~


3. 필리핀 대중교통 이용 시 조심합시다.

필리핀의 대표적인 대중교통으로 알려져있는 '지프니'!

참.. 대중적이지만 어떨땐 위험하기도 한 교통수단이지요. 이곳에서는 강도가 많아요.

그래서 항상 소지품 조심하시구요.

혹시나 강도를 만나서 그사람이 칼이나 총대고 돈달라고 하면 주세요. 

어설프게 반항하시다 큰일나는분도 많이 봤습니다.


그다음 조심하실 것은 MRT/LRT 우리나라 지하철 같은건데요.

이것은 특히 출퇴근 시간에 사람이 붐비기때문에 그때 소매치기의 위험이 있으니까 가방과 소지품 조심하세요~

주머니에 폰이 보이게 넣어놓으시면 붐비는 틈에 쑥 빼갈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사실 사람이 많은곳이 안전하기도 하면서 위험하기도 합니다.

무슨말씀이냐면 물론 사람이 많을때는 총을 대고 위헙하지는 않지만 정신없는 틈에빼내가는 경우가 많아요.

조심조심!


4. 최대한 현지인들과 시비붙지 맙시다

필리핀에서 현지인들과 시비가 붙었다가 경찰이라도 부를시 일단 당연히 저희쪽이 불리하죠.

일단 언어가 딸리니까 정황을 충분히 설명하기도 힘들꺼구요. 경찰들도 자국민 편을 더 들게 됩니다.

경찰이 안왔을시도 괜찮냐구요? 흠.. 꼭 그렇다고는 말씀 못드리겠습니다.

왜냐하면 필리핀에서는 그 순간의 싸움이 끝이아니라 안좋은감정이 있으면 보을 하기도 한답니다.

우리모두다 몸조심. 최대한 싸우지맙시다!ㅎㅎ


4.1. 시비붙어도 영어욕은 하지 마이십니다

이것은 4번에 덧붙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국에서의 너 죽는다와 필리핀에서의 I will kill you는  참 달라요.

예를들어 한국에서 싸움중에 "너 죽고싶냐?" 라고 

할시 상대편은 "그래 너죽고 나죽자"라는 식의 반응이 나올 수 있다면 

필리핀에서는 싸움중에 "I will kill you"라고 하면 사람들이 엎드립니다.

왜요? 총기소지가 가능한 나라이기때문에 정말 맘먹으면 사람쏴 죽일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최대한 영어로 위협적인 욕은 싸움중에 안하실것을 부탁드립니다~




이렇게만 보면 정말 이나라 어떻게 사나 싶쥬? 

하지만 항상 조심하시면 최악의 상황은 막을 수 있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쓴이유는 겁을 먹게 하려는것도, 필리핀에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기 위해서도 아닙니다.

나라마다 다양한 특징이 있고 문화가 있기에 그것을 최대한 공부하시고 정서를 아셔야

큰문제없이 즐겁게 필리핀에서 생활하실것 같아서 그래요!!ㅎㅎㅎ

다들 필리핀 오시게된다면 꼭 참조해주시고

우리 모두 몸 조심합시다!~~~.


댓글